(개인적인 의견이 듬뿍 담겨있습니다. 부정확한 정보가 있으면 지적해주세요.)


블랙박스란


머신러닝, 딥러닝에서 말하는 블랙박스(Black Box)란 무엇일까요. 아웃풋은 인간과 유사하게, 원하는대로 도출할 수 있지만 어떻게, 무엇을 근거로 그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알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. 우리가 어떤 사물을 '인형'이라고 인식했을 때,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.



왜 블랙박스가 생길까


딥러닝이 학습하면서 하는 일은 절대적인 정답 또는 해답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. 인풋이 있을 때 '어떻게' 원하는 아웃풋을 도출하는지를 찾는 것입니다. 일반적으로는 많은 데이터와 지도 학습(supervised learning)을 이용하여 학습시키는데, 어떤 데이터가 주어지느냐에 따라 그 기준도 '상대적'으로 달라질 것입니다.


이 때 내부적으로 원하는 아웃풋을 도출해내기 위한 여러가지 기준을 정하게 되는데 우리는 그 내부를 들여다볼 수 없습니다. 최근의 딥러닝 모델들은 레이어가 최소 수십개로 '딥'하게 학습하기 떄문에 그 계산이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입니다.



왜 해결해야하는 문제일까


예를 들어보겠습니다. 99%의 정확도로 암을 진단하는, 딥러닝으로 학습시킨 AI 가 있다고 해보죠. 이 AI 가 어떤 환자를 암으로 진단했는데 현대의 의료기술로는 암이라는 증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. 그렇다면 이 AI는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기준을 찾았다는 것인데 그것은 굉장히 중요한 발견일 수 있습니다. 그것은 설계한 사람이라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.


(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, 많은 사람들이 위와 같은 것들 때문에 AI를 완전히 신뢰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. 특히 건강과 같이 민감한 내용들은 정확도가 높더라도 감정 없는 기계보다는 사람에게 듣는 것이 더 믿음이 갈 것 같습니다. 이 때문에 아직까지는 AI가 사람을 완전히 대체하기보다는 보조적인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구요. 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인식의 변화와 함께 본격적으로 인간을 대체하는 비율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.)


만약 딥러닝의 블랙박스 안을 볼 수 있다면 현존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
P.S. 본문과는 동 떨어진 내용이기는 하지만 꽤 좋은 글인 것 같아서 링크를 올립니다. 

(http://www.itdaily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73632)

'인공지능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딥러닝] 딥러닝의 한계  (1) 2017.01.30
[인공지능] 퍼지 이론  (0) 2017.01.30
텐서(tensor)란  (0) 2017.01.30
[Week1] Supervised Learning  (0) 2016.07.24
[Week1] Welcome  (0) 2016.07.24
블로그 이미지

NCookie

,